home국내 리츠제도 개념

국내 리츠 REITs 제도

개념

구조

종류

시장현황

K-REITs 개념 및 도입배경

우리나라에서 REITs(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는 '부동산투자회사법'의 부동산투자회사를 말하는 것으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투자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얻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상법상 주식회사를 말한다.

IMF를 기점으로 기업과 금융이 부실해지면서 발생한 담보부동산의 처분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기업이나 금융기관의 부도나 손실이 나면서 투자자금을 자본시장에 있는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공모하는 수단인 REITs도입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었다. 부동산증권화의 대표적 제도인 자산담보부증권(ABS)과 주택저당증권(MBS)제도는 부실자산 처리나 주택융자금의 회전에는 도움을 주지만 막상 투자가능 부동산에 대한 체계적인 투자와 관리와는 거의 무관하다.

REITs는 안정적인 간접투자상품과 자산유동화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부동산투자회사법상 모든 부동산을 대상으로 투자할 수있는 일반 리츠(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와 기업 구조조정 부동산에 한해 투자할 수 있는 CR 리츠(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로 분류되며, 실체형 회사로 자기관리 리츠가 있다.

위 자료는 전문가들이 책임있는 자세로 검수하였습니다.업데이트 지연이나 내용에 대하여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판단에 참고할때는 관계기관에서 재확인 하십시요. 혹여 자료의 오류를 발견하시면 다음 이용자를 위해 정정요청 해주시면
갱신하겠습니다.

정정요청